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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물팍
물리를 위한 기초수학

자연이 선택한 두 가지 논리 도구: 벡터와 스칼라

by 물팍 2023. 12. 27.

 

이전 글에서 물리는 자연을 설명하기 위해 수학의 논리를 빌린다고 말씀드렸죠. 지금이 그때입니다. 물리에서는 이 두 가지 도구로 거의 모든 개념을 설명하고 수식을 전개합니다. 시간, 공간, 질량도 두 가지 도구로 표현하죠. 그럼 지금부터 같이 천천히 알아봅시다! 

 

벡터를 수학적으로 정의하자면 "rank 1 tensor"입니다. tensor는 뭐고 또 rank 1은 뭘까요...

벡터를 수학적으로 표현하면 물론 이것은 지금 굉장히 어려운 개념이죠. 하지만 지금 이것을 알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일단 어떻게 rank 1 tensor를 어떻게 생겼는지만 잠깐 보죠.

벡터의 정의: rank 1 tensor
이렇게 한 줄로 정렬되어 있는 수를 벡터라고 합니다.

 

그럼 이제 우리와 조금 더 친숙한 벡터 개념을 보도록 합시다.

벡터는 '크기와 방향을 가진 물리량' 입니다. 이 정의는 많이들 들어보셨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보통 시각적으로 화살표로 나타내죠.

벡터의 정의

보통 이렇게 표기를 하고 'x 벡터' 라고 읽죠. 

 

그리고 이 벡터는 '덧셈'이라는 연산이 가능합니다. 그럼 벡터의 덧셈은 무엇일까요??

쉽게 생각해서 화살표를 두 개를 연달아 잇는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벡터의 덧셈

 덧셈이라는 개념을 응용하면 벡터를 몇 개의 다른 벡터들로 '분해'할 수도 있겠죠.

벡터 분해

 

여기까지 여렵지 않죠? 그리고 벡터는 상수를 곱해서 크기를 키우거나 줄이거나 음수를 곱해서 방향을 정반대로 바꿀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3을 곱하면 화살표의 크기가 3배로 늘어나고 1/3을 곱하면 1/3배 되는 것이죠.

벡터 상수배

무슨 뜻인지 감이 오시죠? 파란색은 파란색 화살표, 빨간색은 빨간색 화살표를 의미한답니다. 자 여기까지 벡터의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스칼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죠.

 

스칼라의 정의는 "rank 0 tensor"입니다.... 딱 수 '한 개'로 나타내죠.

스칼라의 정의: rank 0 tensor

 

거창한 말을 빼면은 단순하게 어떤 '크기'를 나타내는 값이라고 생각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스칼라는 방향이 없죠. 그래서 아까 벡터는 '상수배'가 가능하다고 했는데 이 상수도 스칼라라고 볼 수 있습니다. 

 

보통 물리에서 '크기 자체만을 나타내는 물리량', 질량, 에너지, '퍼텐셜' 등을 스칼라라고 하고 '크기와 방향을 동시에 가지는 물리량', 위치벡터, 속도, '장' 등을 벡터라고 하죠. 

 

자 여기까지 벡터와 스칼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수학이 등장하기 시작하는데 너무 겁먹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좋은 하루 되세요!